헬멧을 벗고 세상 밖으로 나와 학교에
어기는 '안면기형 장애'로 태어났습니다. 어기의 가족 중 누나 비아는 세상 그 누구보다 동생을 아끼고 최우선으로 알뜰이 챙깁니다. 어기엄마 이자벨은 항상 어기를 따뜻하게 감싸주고 용기 잃지 않게 지켜주고 엄마자신은 논문 1개만 완성하면 석사를 받을 수 있었지만 어기로 인해 모든 것을 포기한 위대한 엄마입니다. 어기아버지 네이트는 어기가 기죽지 않게 어기를 강하게 지도를 하지만 누구보다도 어기를 격려합니다. 27번의 수술을 마치고 10살이 된 해에 엄마 이자벨은 좀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학교로 보내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얼굴이 콤플렉스였지만 행복한 가정에서 자란 어기는 가족이 세상의 전부였고 처음으로 헬멧을 벗고 낯선 세상에 용기를 내어 용감하게 첫발을 내딛지만, 첫날부터 남다른 외모로 화제의 주인공이 되고, 친구들은 자신의 외모를 괴물 보듯이 하는 친구들의 따돌림과 놀림에 상처를 받게 되고, 그동안 숱한 어려움을 겪은 어기는 용기를 내서 다시 학교에 가기로 합니다. 어기가 불편했던 학교 친구들도 조금씩 변하면서 새로운 친구가 점점 늘어나고 학교생활이 행복해지고 있었습니다. 어기의 누나 비아는 모든 것을 양보해 왔지만 누구보다 그를 사랑하는 비아도 어기의 첫출발을 응원해 주고 세상 그 누구보다 동생을 아끼는 누나에게 자매처럼 절친한 친구 미란다가 있었는데, 이유도 없이 비아를 멀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미란다와는 멀어지게 되고, 부모님의 관심은 언제나 어기에게만 몰려있고, 예전에는 불만이 있어도 친한 친구가 있었기 때문인지 크게 다가오지 않았는데 친구 미란다와 결별후부터는 엄마, 아버지에게는 어기만이 존재하는 것 같고, 자신은 정말 소외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가슴깊이 숨겨둔 감정이 솟구쳐 혼자서 바닷가 모래 위에 앉아서 옛 추억인 할머니의 사랑을 너무나그리워 합니다. 그렇다고 여태껏 그래왔던 것처럼 비아는 평소와 같이 지내게 되고 엄마, 아버지는 비아의 아픈 마음을 알지 못합니다. 그저 이해심이 많은 딸이고 누나인 줄만 알고 있습니다. 비아도 어기만큼 부모님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가끔씩이라도 비아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무엇이 하고 싶은지를 대화하면서 평범한 관심정도를 바라지만 그것조차도 비아한테는 여유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비아는 자연스럽게 자신을 내세우는 말을 안 하게 되면서 그것이 습관이 되어 있었습니다. 비아의 외로움과 내면의 갈등을 겪고 있을때 연극하는 남자친구를 만나면서 비아도 연극반 동아리에 가입하여 연극을 하면서 학교생활을 예전같지는 아니지만 잘 지내고 있습니다. 한편 어기는 모두가 좋아하는 크리스마스 대신 얼굴을 감출 수 있는 핼러윈을 더 좋아합니다.
외모상처를 극복한, 어기
어기는 학교에서 핼러윈축제를 하기 위해 핼러윈 복장을 한 어기는 발걸음을 가볍게 친한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찾아갔는데 친구들이 모여 앉아서 어기를 두고 뒷담 하는 것을 우연하게 듣게 됩니다. 친구 잭 윌은 '자신이 만약 어기의 얼굴이었다면' 죽었을 것이다는 말에 옆에 있던 친구들은 폭소를 하고는 자기는 어기랑 친하게 지내는 것이 싫은데 교장선생님께서 잘 지내라고 하셔서 놀아줄 뿐이다고 말하는 장면을 보고, 듣게 되어 어기는 엄청난 쇼크를 받고 좌절합니다. 집에 돌아와서는 말문을 닫은 채 지내고 있었습니다. 사실 잭 윌은 줄리안 올번스의 농간으로 어기가 있는지 모르고 험담을 하다 어기와 멀어지게 되고, 잭 윌은 처음에는 교장선생님이 잘 지내라고 해서 잘 지냈지만, 사실은 친구 어기는 모든 과목이 우수하지만 특히 과학에서는 천재인 것 같습니다. 같이 있으면 재미있고 훌륭한 친구라는 생각이 들어서 점점 좋아지고 있었고, 계속 같이 놀고 싶고 무엇이든 같이 하고싶어 하지만 어기가 잭 윌을 거부합니다. 어느 날 과학시간 선생님께서 2인 1조로 만들기 대회가 있는데 어기와 짝이 되었고, 결국 둘이서 만든 출품이 친구들에게 인기가 가장 많아 1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친구들과 행복한 학교생활
둘 다 집으로 돌아간 뒤 컴퓨터 앞에 앉아서 어기와 잭 윌은 약속이나 한 듯 스타그래프트 게임에서 캐릭터로 만나게 되고 잭 윌이 멈칫하면서 어기의 캐릭터에게로 다가 가서, 뒷담 한 사실을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어기도 진정한 사과를 받아주면서 잭 윌과의 친구관계는 예전과 같이 회복되고 절친으로 지내게 되면서 많은 친구들과 친숙해지고 학교생활이 하루하루가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어기의 누나 비아의 절친이었던 미란다누나가 어기에게 헬멧을 선물했던 따뜻한 누나였는데 갑작스럽게 멀어진 비아와 연극반에서 어색하게 만나게 되지만, 항상 따뜻했던 비아의 가정이 내심 부러워 질투로 인한 절교로, 연극 날 비아 부모님이 방문한 사실을 알고 자신의 주인공 배역을 비아에게 양보하고, 비아는 그 역을 훌륭하게 해내면서 관객들로부터 기립박수를 받게 됩니다. 어기는 엄마에게 자신을 학교에 보내주어서 고맙고 감사하다고 합니다. 엄마는 어기가 이렇게 적응을 잘하는 걸 두고 기적이다고 합니다. 한편 여유가 생겨 그동안 접어두었던 이자벨은 석사과정 논문을 완성하고 남편과 같이 와인축배를 합니다. 그리고 어기의 투쉬만 교장선생님이 대사 한마디가 우리의 가슴을 울립니다. "외모는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니 우리의 시선을 바꿔야죠"하는 멋진 말을 합니다. 어쩌면 우리는 어찌할 수 없는 것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게 합니다.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고, 나와 똑같은 사람 찾기가 더욱더 어렵다고 봅니다. 우리는 상대의 그 누구도 같을 수 없으며, 같지 않다고 해서 틀리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외모, 생각, 입 밖으로 나오는 말은 나와 같지 않아도 틀리다가 아니라 나와 "다름으로"을 인정할 줄 알아야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아닐까 하는, 이영화를 보고 이런 생각을 하게 합니다.